한국특수체육학회(KOREAN SOCIETY OF ADAPTED PHYSICAL ACTIVITY : KOSAPA)는 1990년 9월 8일 장애인의 건강한 삶과 복지에 관심을 가진 대학교수, 장애인관련 단체, 교사, 특수체육 전공자가 중심이 되어 창립되었다.
1~4대 회장으로 조일묵 회장(한국장애인재활협회)이 역임하였으며, 제5대 김의수 회장 임기 시에 한국학술진흥재단에 등록을 하고, 국립도서관에서 ISSN 1226-5063을 부여 받았다. 1998년 “등재후보지” 선정에 이어 2001년 체육학회 최초로 “등재지”로 선정(홍양자 회장)되었다.
한국특수체육학회는 매년 4회에 걸쳐 학술지를 발간하고 있으며, 봄과 가을에 정기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특수체육학의 주된 연구분야는 장애인체육, 노인체육, 심리운동학 등 다양한 분야가 있으며, 재활체육, 생활체육, 학교체육, 전문체육 등을 포함하여 연구하고 있다.
특수체육학은 현장 친화적인 학문으로 현장 전문가 참여를 적극 권장하고 있으며, 유관기관 및 단체와의 협력을 통하여 정책토론 및 정책 제안에 힘쓰고 있다.
학술적으로 세계특수체육학회(IFAPA), 아시아특수체육학회(ASAPE)학회를 통하여 국내외 학자들 간의 학술활동 및 정보 교환, 연구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